에센셜 오일 사용시 주의사항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기 전에 몇 가지 주의사항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시중 유통되는 에센셜 오일은 발향 전용인 오일과 발향과 피부 도포가 모두 가능한 오일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구매할 때 오일에 적힌 주의사항을 꼼꼼히 체크해봐야 합니다.
1. 소량으로도 효과를 내는 에센셜 오일
에센셜 오일은 강력합니다. 병 크기가 작아 보일 수 있지만, 한 방울의 에센셜 오일만으로도 효과적입니다. 디퓨저를 활용해 오일을 디퓨징할 때도 몇 방울만 떨어뜨리면 풍부한 향과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피부도포시 민감한 부위에 주의
일반적으로 피부 어느 부위에 사용해도 안전하지만, 코 안, 귀, 눈, 상처가 있는 곳, 습진, 피부염 등의 이상이 있는 부위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민감한 피부의 경우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피부 도포시 이상이 생기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천연 에센셜 오일은 반드시 희석
일부 오일은 국소 도포 시 희석해야 합니다.
시나몬 바크, 클로브, 제라늄, 레몬그라스, 오레가노, 타임, 카시아 등의 오일은 특히 희석이 필요합니다.
4. 에센셜 오일을 활용한 발향법
아로마 디퓨저, 손바닥을 이용한 흡입법, 컵에 뜨거운 물을 채운 후 오일을 떨어뜨려서 흡입하는 방법, 스프레이를 만들어서 공기정화를 시키는 방법 등 개인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향기를 맡을 수 있습니다.
5. 피부 도포시 희석 방법
피부 도포를 위해선 도포에 적합한 100% 천연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피부 도포시 에션셜 오일은 100% 원액이기에 캐리어 오일에 희석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캐리어 오일은 주로 호호바 오일, 코코넛 오일을 사용합니다. 캐리어 오일과 에센셜 오일의 비율은 500원 정도 크기 캐리어 오일에 원액 1방울이 적당합니다.